주민등록증 인터넷 재발급 온라인 신청방법 (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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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종 주민등록증을 가지고다니다가 분실이 되는 경우들이 있어서 주민등록증을 재발급하러 시청이나 구청 등 방문하여 하는경우가 많았는데요 기존에는 분실의 경우에만 가능했던 주민등록증 인터넷 재발급 신청이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훼손 및 수록 사항 변경까지 모두 온라인으로 신청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온라인을 통한 주민등록증 인터넷 재발급 신청과 수수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민등록증 인터넷 재발급

주민등록증 인터넷 재발급 사유

이전과는 달리 주민등록증을 재발급 받을 수 있는 사유가 확대되었습니다. 지문 재등록의 사유로 재발급 신청 시에는 신청 당일(근무시간 기준) 지정하신 수령기관을 방문하여 지문 재등록을 하셔야 합니다.

분실훼손
성명 변경주민등록번호 변경
주소 변경 칸 부족용모(사진) 변경
지문 재등록미수령으로 회수 및 파기
주민등록 말소자의 귀국재외국민 주민등록

정부24 접속하기

우리나라 민원 시스템은 이용자가 편리하도록 구축되어 있습니다. IT 강국 답게 많은 민원 처리가 온라인으로 가능한데 주민등록증 재발급 민원 역시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다만 제작된 주민등록증 수령은 주민 센터에 직접 방문해야 합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을 위해 먼저 정부24에 접속 하여 공동인증서 외 다양한 인증 방식으로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 정부24 바로가기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검색하기

정부24에 접속을 하셨다면 가장 첫 화면에 보이는 검색창에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을 검색해주세요.

주민등록증 인터넷 재발급

주민등록증 재발급 관련 신청 가능한 서비스가 화면에 나타나면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을 클릭해주세요.

주민등록증 재발급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하기

신청하기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이어서 신청하기를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방법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신청내용에 필요한 정보들을 차례대로 기입해주시면 됩니다.

간략히 개인정보 확인 및 입력 과정을 거치고 재발급 사유 등을 선택합니다. 수수료 면제 대상인 수급자, 독립유공자, 국가유공자 등에 해당하면 면제 신청을 선택해주세요. 이후 주민등록증재발급 관련 안내 사항이 나오는데 내용을 읽어보고 확인란에 체크를 합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이 완료되면 문자 알림이 가능하도록 SMS서비스에도 신청을 하면 추후에 알림이 오기에 따로 확인할 필요가 없어 유용합니다.

주민등록증에 들어가는 사진을 변경하시려면 구비서류 화면에서 사진을 업로드 해주셔야 합니다. .webp파일만 업로드 가능하고 사진 규정은 여권사진 규격을 따르고 있습니다.

+ 증명사진 편집 예시 (JPG 사진만 가능)

+ 사진규격 안내

주민등록증 제작이 완료된 이후, 수령 방법을 선택해야하는데 정부24에서 온라인으로 재발급을 신청할 경우 본인만 수령이 가능하기에 수령 방법은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어디서 받을지 수령 기관은 선택해주셔야 하며 평일에만 수령이 가능하기 때문에 집에서 가까운 주민센터나 직장에서 가까운 주민센터를 선택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구비 서류 열람 사전 동의에 동의를 선택하고 민원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민원 신청 완료입니다.

정부24 → MyGOV → 서비스바구니 순서대로 들어가셔서 수수료를 결제하시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재발급 수수료(5,000원)를 결제하는 단계인데 결제 방식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각 결제 방식마다 결제 수수료가 차이가 있기 때문에 원하시는 방법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페이코로 결제했고 재발급 수수료와 결제 수수료를 합한 5,130원을 결제했습니다.

주민등록증 인터넷 재발급 신청 완료하기

신청 후 20일 이내, 재발급 처리가 완료되면 주민등록증이 주민 센터에 도착했다는 문자 메시지가 옵니다. 주민등록증은 신청 후 수령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니 급하게 신분증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운전 면허증 재발급을 권장합니다.

주민등록증 수령하기

수령 기관으로 등록한 주민 센터에 방문해 주민등록증을 수령하기 위해서는 본인 확인을 할 수 있는 신분증을 가지고 가셔야 합니다. 분실로 재발급을 받은 것이 아닌 다른 사유로 인해 재발급 수령 시, 기존 주민등록증은 반납하셔야 합니다. 신분증 분실에 따른 재발급 비용과 시간이 드는 만큼 앞으로는 분실하지 않도록 잘 관리하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최근 집중호우로 인해 피해 입으신 분들이 많아 안타까운 뉴스들이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집중호우 피해 세정지원에 관한 내용을 총정리하였으니 필요하신 분이 계시다면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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